무도에서 주장하고 있는 무도철학의 개념들이 실제 수련의 구체적 과정이나 기술적 맥락들과 별로 연관성이 없다는 것이다. 즉, 현대 사회에서 실현될 수 있는 무도 수련의 가치와 그 가치를 구체적으로 실현할 수 있는 수련 방법의 문제가 모호한 상태로 남아있는 것이다.
지난 50년 동안 한국의 태
Ⅰ. 동양과 동양철학
墨子는 당시 사회의 병폐를 다음과 같이 지적하였다. 오늘날 세상에서 해로운 것 가운데 가장 큰 것이 무엇인가? 큰 나라가 작은 나라를 공격하고 큰 집이 작은집을 어지럽히며, 강한 자가 약한 자를 위협하고 다수가 소수에게 횡포를 부리며, 꾀쟁이가 어리석은 이를 속이
조화롭게 하여 몸이 훼손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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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동양과 동양사상
1. 공자
극기복례
2. 맹자
1) 인의, 사단
인의예지라는 네 가지 덕의 단서
2) 도가사상
무위 자연
cf) 수능(도가 사상, 순자 : 성악설)
3) 성리학
의리 정신 중시, 존천리 거인욕
Ⅰ. 동양과 동양환경관
동양의 환경관을 인간이 중심이 아닌, 그렇다고 자연이 중심이지도 않은 全一的 우주관이라 할 수 있다. 존재들을 질적으로 구분하는 서양 철학(절대 인격자로서의 신과 인간의 구분, 이데아와 현상계의 구분, 본체와 현상의 구분-칸트)과는 달리 동양사상에서는 모든 존재의
Ⅰ. 동양의 철학(사상)
老莊思想은 제자백가 가운데 도가학파를 이룬다. 특히 道家는 儒家와 사상적으로 대결을 이룬다. 儒家와 墨家의 싸움, 儒家와 道家의 싸움, 儒家와 法家의 싸움은 진한시대를 거치면서 支配層의 統治理念으로서의 儒家와 민중의식 속에 ‘잡초와 같은 哲學’으로서의 道敎의
동양사상의 자연관은, 인간이 자연과 대립하고 다투는 것이 아니라, 서로 도움을 주고받는 관계로 파악하였다. 또, 자연은 생명의 장(場)이며, 인간은 자연 속의 생명으로서, 생명을 통해 인간과 자연이 연계되어 있음을 강조하는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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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동양의 철학
老莊思想
Ⅰ. 동양의 도가
노자(老子)는 인간의 자연스러운 연대의식이 피어나는 자연사회를 이상사회로 생각하였다. 자연사회의 중요한 조건은 신분계급이 철폐되는 것이었다. 그가 보기에는 신분계급의 철폐는 단순한 제도의 폐지 문제가 아니라 문명의 문제였다. 그리하여 그의 자연사회는 물질적으로 또
동양인들이 추구한 인간 이해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이 있는데, 방동미(方東美)는 이것을 개체 생명과 우주 전체 생명과의 유기체적인 광대한 화해 세계 속에서 유연하고, 가치있고, 의미있고, 아름다운 창조적인 인생을 추구한 동양인들의 철학과 사상의 공통된 특징이라고 했다. 그래서 절실하게 찾은
1. 무도의 개념
무도, 무예, 무술은 국가별로 개념적 상위를 주장하고 있다. 일본의 경우는 토요토미 히데요시 이후 실전 전투에서 사용된 효과적인 기술이 무술이고, 실전기술의 감소, 이념, 문화를 계승시키기 위한 교육수단으로 활용된 시기를 무도라 한다.
중국 무술은 기격동작을 주요내용으로
교육과목이다. `주역(周易)`은 사물의 본질과 구조를 밝히는 철학서요, `서전(書傳)`은 이상정치의 대도를 밝힌 정치서요, `시전(詩傳)`은 인생의 정서를 순화하는 문학서요, `예기(禮記)`는 국가의 제도와 가정의례를 밝힌 예법서요, `춘추(春秋)`는 사실을 정직하게 기록하고 엄정하게 비판하는 역사서